선형대수학 for Graphics Chapter 1. 벡터와 포인트
벡터(vector)
- 방향과 크기(길이)만을 갖는 물리량
- 벡터의 방향
- 원점을 기준으로 어느 곳을 향하는지 나타냄
- \(\mathbf{a} = (1, 2)\)이면 원점에서 \((1, 2)\)를 가리킨다는 의미
- 벡터의 크기(길이)
- 일반적으로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이용해 계산
- $\left\Vert\mathbf{v}\right\Vert=\sqrt{v_x^2 +v_y^2}$
- \(\mathbf{a} = (1, 2)\)이면 원점에서 \(\left\Vert\mathbf{a}\right\Vert=\sqrt{1^2+2^2}=\sqrt{5}\)만큼 떨어져 있음
- 단위 벡터(unit vector): 크기가 1인 벡터
- \(\hat{\mathbf{v}}\)처럼 hat 기호를 이용해 표기
- 방향만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
벡터의 합
벡터의 스칼라 곱
포인트(point)
- 말 그대로 ‘점’
- 위치를 나타냄
- \(P\)처럼 대문자로 표기
벡터와 포인트의 연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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